경제민주화 공약 후퇴 조짐을 두고 새누리당 내에서 불거졌던 내홍이 결국 박근혜 대선후보의 입장으로 수렴되며 진화되는 형국이다.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이 고개를 숙인데 이어 13일 새누리당 경제민주화실천모임(경실모)도 박 후보의 뜻을 따르기로 입장을 최종 정리했다.

새누리당은 그간 김종인 위원장과 경실모를 양대 축으로 삼아 경제민주화 담론을 확장시켜 왔다. 경실모는 지난 8월 대기업 계열사의 기존 순환출자 지분에 대해 의결권을 제한하는 내용의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했고, 김 위원장은 이런 경실모의 제안 상당 부분을 수용해 지난달 박 후보에게 최종 공약안을 제출했다.

하지만 박 후보는 지난 8일 전국경제인연합회 등 경제5단체와의 면담에서 기존 순환출자 부분에 대한 규제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위원장과 경실모의 제안을 공개적으로 거부한 것이다.

당시 박 후보 발언 직후 김 위원장은 "경제민주화를 하겠다는 것인지 의문"이라며 반발했다. 하지만 지난 11일 박 후보와 그 측근 9명과의 회동에서 뜻을 굽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1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공약은 후보 스스로가 결정하면 그게 공약"이라고 한발 물러섰다.

전·현직 의원 50여명으로 구성된 경실모도 13일 오전 긴급 운영위원회의를 열고 박 후보의 경제민주화 공약을 따르기로 입장을 정리했다. 경실모는 회의 이후 "대선 국면에서 합리적인 경제민주화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며 "대선 이후에도 경제민주화 실천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대선 국면에서 더 이상 끼어들 자리가 없음을 시인한 것이다.

이에 대해 정성호 민주통합당 대변인은 "경제민주화는 이명박 정부의 경제파탄을 극복하는 대안"이라며 "박 후보는 경제민주화 공약을 사실상 폐기했고 이명박 정권의 정책을 그대로 계승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박 후보는 오는 16일 자신의 입장이 반영된 경제민주화 공약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