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경제민주화 공약의 간판으로 불리는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과 박근혜 대선후보 사이의 갈등이 심상치 않다. 김 위원장이 제시하는 공약 중 일부를 박 후보가 거부하면서 경제민주화 공약 전반이 뒷걸음질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박근혜 후보는 12일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위원장과의 회동 이후 경제민주화 공약이 바뀌는 것이냐"는 질문에 "정리가 다 됐다.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김종인 위원장은 박 후보와의 결별 가능성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결별이 간단하겠냐"고 반문하면서도 "(국민행복추진위원장직 유지는) 생각을 해 봐야겠다"고 여운을 남겼다.

실제 두 사람의 갈등관계는 심상치 않다. 박 후보는 지난 8일 오후 전경련 경제5단체 면담에서 "기존 순환출자 부분에 대해서는 기업자율에 맡기고, 앞으로는 순환출자를 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순환출자를 통해 경영권을 쥐고 있는 일부 대기업은 그대로 놔두겠다는 의미다.

그러자 김 위원장은 최근 언론인터뷰를 통해 "박 후보가 우리 사회가 당면한 경제·사회 상황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면서 경제민주화를 얘기하는지 상당히 회의적"이라며 "경제민주화를 하겠다던 얘기가 조금 약세로 돌아선 것 같다"고 반발했다.

언론을 통해 표출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박 후보와 김 위원장은 11일 오후 중앙선대위 회의 직전 황우여 대표 등 일부 당직자들과 함께 서울시내 모처에서 만났지만 입장 조율에 실패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히려 박 후보는 김 위원장과의 면담 이후 열린 중앙선대위 전체회의에서 "기존 순환출자는 당시에 합법적으로 허용된 것이기 때문에 소급 적용한다는 문제가 있다"며 "순환출자의 고리를 전부 끊기 위해 들어가는 막대한 자금도 문제"라고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순환출자 문제 외에도 박 후보는 대기업집단법 제정과 대기업 총수의 주요 경제범죄에 대한 국민참여재판 의무화 등 김 위원장이 추진한 주요 정책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박 후보는 조만간 경제민주화 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