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은성 기자
공공기관 노동자들이 지방이전 재검토를 촉구하기 위해 연대투쟁에 나선다. 한국노총 공공연맹·금융노조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연맹은 7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조합원 300여명이 모인 가운데 공동 결의대회를 열고 "이명박 정부식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거부한다"며 "노정협의회를 복원하고 올바른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공동투쟁을 전개하겠다"고 결의했다.

3개 조직은 조직은 지난 2005년 당시 노무현 정부와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위한 노정협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 집권 후 노정협의가 중단됐고, 약속과 지원 또한 이행되지 않고 있다. 이들은 "이명박 정부는 일방적으로 착공식을 밀어붙이며 국가균형발전의 대의에 역행하는 정책을 추진하려 한다"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당사자 요구사항에 대해 무관심과 비협조로 일관해 종사자들의 희생만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공공부문 조합원들의 반발도 잇따랐다. 한국가스안전공사에 다니는 이종국(44)씨는 "이전할 충북 음성을 직접 가 보니 허허벌판에 아파트만 있고 아이가 다닐 학교는 물론 교통체계조차 없어 충격을 받았다"며 "정부가 가족이주를 강요하며 독신자 숙소를 지원하지 않고 있어 가족마저 희생을 감내해야 하는 현실이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한국전력기술에서 일한다는 김성도(47)씨는 "이명박 정부가 수도권 규제를 완화해 노무현 정부가 계획한 지방혁신도시를 유령도시로 만들고 있다"며 "한국전력기술 지방이전시 핵심 인재의 30%가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되는데도 정부는 아무런 대책조자 없다"고 비판했다.

3개 조직은 "이명박 정부는 정주여건·이주수당 등 38개 지원과제 약속을 즉각 이행해야 한다"며 "차기 정부는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재검토하고 당사자들과 협의체계를 구축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들은 지난달 이명박 정권 집권 후 기획재정부와 첫 노정협의를 갖고 범정부 차원의 논의를 위한 노정실무협의회를 추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