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앞 송접철탑 농성이 19일째로 접어든 가운데 현대차 불법파견 특별교섭이 이르면 8일께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사측이 교섭재개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송전탑 고공농성을 문제 삼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지부장 문용문)는 4일 "대의원선거로 중단됐던 불법파견 특별교섭을 6일 개최하자는 공문을 사측에 보냈다"고 밝혔다. 문용문 지부장은 최근 조합원 담화문을 발표해 불법파견 특별교섭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문 지부장은 "대법원에서 확정판결이 나온 최병승 동지는 즉각 정규직으로 고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법원 판결 취지에 따라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고 울산·전주·아산공장 비정규직지회 조합원이 우선 대상이 돼야 한다"고 덧붙엿다. 아울러 불법파견과 관련해 부당하게 해고된 조합원의 복직과 관련해 합리적인 해결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측은 송전탑 고공농성을 문제 삼고 있다. 하지만 이를 이유로 특별교섭을 늦추기는 부담스러운 상황이어서 이번주 중으로 교섭이 재개될 가능성이 높다.

한편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 캠프측은 지난 3일 울산 고공농성장을 찾아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이인영 공동선대위원장과 은수미 의원·전순옥 의원, 문성현 전 민주노동당 대표 등은 이날 오후 송전철탑 아래에서 현대차 비정규직지회와 간담회를 갖고 "현대차 불법파견이 고의적 또는 의도적으로 이뤄졌는지를 밝히기 위해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수사의지가 필요하다"는 문 후보의 입장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