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노동계에 따르면 철도시설공단 노사갈등의 이면에는 이사장 경영방식에 대한 노동자들의 불신이 자리하고 있다. 김광재 공단 이사장은 이명박 정권의 대표적인 낙하산 인사다. 지난해 8월 공단 이사장이 됐다. 그는 취임 직후 경영혁신을 통한 '제2 창립'을 선언했다. 부장 이상 간부의 11.3%인 28개 직위를 폐지·통합하는 조직개편과 차장 이상 전 직원에게 희망직위에 대한 직무수행 계획서를 제출하도록 하는 인사조치를 단행했다. 직위 부적합자와 능력 미흡자로 판단되면 무보직 발령을 냈다.

갑작스런 변화에 노동자들은 반발했다. 김 이사장은 지난해 11월 열린 '제2 창립 선언식'에서 문제를 일으킨 직원을 단상에 올려 '자아비판'을 강요해 물의를 빚기도 했다. 노조에 따르면 인사조치로 해고나 파면을 당한 직원 12명 중 9명(75%)이 노동위원회에서 부당해고로 인정받았다. 징계를 당한 3명, 직책을 강등당한 직원 2명도 지방노동위원회에서 부당하다는 판정을 받았다. 노조는 "공단이 공공기관선진화 계획에 따른 인력감축을 조기에 달성하기 위해 여성이 대다수인 본사 기능직 50여명 중 30여명을 원거리지역에 배치했다"며 "그 과정에서 여성조합원 2명이 유산을 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올해 2월 진행된 전보인사에서는 전체 노조간부 23명 중 19명(85.2%)이 비연고지로 발령받았다. 일반직원들은 전보대상자의 23.9%가 전보됐다. 공단은 KTX 민영화 홍보를 위한 여론조작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최근 진행된 국정감사에서는 사업비 절감을 이유로 승객안전에 꼭 필요한 시설을 없애 "안하무인 경영을 하고 있다"는 질타를 받았다. 김 이사장은 특히 월례 조회시간에 "야당의원에게 자료를 주는 직원이 있으면 솎아 내야 한다"고 말한 사실이 알려져 여야 모두로부터 비판을 받았다. 현재 국회 국토해양위원회가 김 이사장에 대한 해임건의안 제출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