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의 진로를 결정하는 임시대의원대회가 30일 오후 서울 도봉구민회관에서 열린다. 임원직선제를 2016년까지 미루는 유예안이 통과될지 주목된다.

민주노총은 29일 "임원직선제 실시 여부를 최종 결정하는 임시대의원대회를 30일 연다"고 밝혔다. 이날 대회의 안건은 하나다. 2013년 임원선거(위원장-수석부위원장-사무총장)부터 직선제를 실시하기로 한 현행 규약을 2016년 임원선거부터 적용하는 내용으로 변경하자는 것이다.

지난달 26일 임시대의원대회가 성원부족으로 유예되면서 이날 대회 성사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민주노총은 조합원 500명당 1명씩 대의원을 선출한다. 대의원은 888명이다. 미선출 대의원이 41명, 사고가 6명으로 재적대의원은 841명이다. 최소한 421명이 돼야 대회가 성사된다. 관건은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등 금속노조 소속 대공장노조다. 금속노조가 최근 대의원선거를 실시한 탓에 민주노총 대의원 상당수가 교체기에 있어 참석률이 저조할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지난 대의원대회가 유회되면서 현장에서 위기감이 높다"며 "대회를 성사시키는 것은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회가 성사된다 해도 직선제 유예안이 가결될지는 불투명하다. 직선제 유예안은 규약개정 사항이기 때문에 출석 대의원의 3분의 2 찬성을 얻어야 한다. 좌파노동자회와 노동전선 등 일부 현장조직들은 직선제를 또다시 미루는 것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직선제 유예안 표결 이후 위원장직무대행 체계를 어떻게 마련하느냐도 논란거리다. 김영훈 위원장은 직선제를 실시하지 못한 책임을 지고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이미 밝힌 상태다. 직선제 유예안이 김영훈 집행부의 바람대로 가결될 경우 정의헌 수석부위원장 직무대행 체제로 갈 가능성이 크다. 반면 부결될 경우 현 집행부가 총사퇴하고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