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성여대 99학번인 주부 박은경(32)씨는 지난 16일 졸업생 신분으로 교내에서 1인 시위를 벌였다. 옛 재단의 복귀를 반대하는 시위였다. 박씨는 “(내가) 학교에 다닐 때 비리로 쫓겨났던 옛 재단측 인사들이 다시 복귀했다고 들었다”며 “후배들이 또다시 아픔을 겪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1인 시위를 했다”고 말했다.

대학 교육환경을 안정시키겠다며 2007년 출범한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사학분쟁조정위원회(사분위)가 사학비리 등으로 물러난 옛 재단측 인사들이 포함된 법인이사회를 속속 복귀시키면서 캠퍼스가 몸살을 앓고 있다.

덕성여대의 경우 97년 박원국 전 이사장이 당시 교육부 감사에서 학사행정 등에 부당간섭을 벌였던 사실이 적발돼 물러난 뒤 2001년 행정소송을 통해 복귀했지만 학내분쟁이 심화되면서 다시 퇴출됐고, 임시이사 체제로 운영돼 왔다. 그런데 사분위는 올해 7월 학교 정상화 수순을 밟겠다며 정이사 7명 중 4명을 옛 재단측 인사로 채워 넣었다. 사분위 결정에 반발한 총학생회와 교수·교직원 등 학교 구성원들은 지난달부터 교내에 컨테이너 농성장을 설치하고 투쟁을 벌이고 있다.

옛 재단 복귀로 갈등을 빚고 있는 건 덕성여대뿐만이 아니다. 사분위 출범 이후 전국 17개 학교에서 비리로 퇴출된 옛 재단 인사들이 복귀했다. 이에 덕성여대를 비롯한 경기대·동덕여대·상지대·세종대 등 대표적인 사학비리분쟁 학교들과 전교조·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전국대학노조·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등 교육·시민단체들은 17일 국회에서 ‘사립학교 개혁과 비리추방을 위한 국민운동본부’를 출범하고 공동행동을 선언했다.

국민운동본부는 “이명박 정권 들어 부패와 비리로 물러났던 비리 당사자들이 사분위를 앞세워 대학을 다시 장악하고 있다”며 “국민운동본부는 사학비리를 추방하고 사립학교의 개혁을 바라는 국민과 함께 시민사회·노동·종교단체와 연대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