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과 참여연대 등 140여개 노동시민사회단체가 함께하는 투표권보장공동행동이 16일 광화문 광장에서 발족식을 갖고 선거일 유급휴일 지정과 투표시간 연장을 촉구하는 국민청원운동을 시작했다. 정기훈 기자
올해 대선부터 투표시간을 밤 9시까지 연장하고, 선거일을 유급휴일로 지정하기 위해 노동·시민·사회가 팔을 걷어붙였다.

민주노총·참여연대·경실련·한국진보연대·한국 YMCA 전국연맹·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투표시간연장 2030공동행동 등 140여개 단체들이 참여한 ‘투표권 보장 공동행동’은 16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권자의 투표권을 찾기 위한 전국적 공동행동을 진행하겠다”고 선포했다.

공동행동은 이날부터 30일까지 투표시간 연장을 바라는 시민들의 서명을 받아 국민청원을 접수한 뒤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다. 10만명을 목표로 하는 서명운동은 장소를 가리지 않는다. 도심은 물론이고 지하철·작업장·시장·학교 등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면 어디든 서명운동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온라인(nodong.org/everyvote9)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서도 서명을 받는다.

아울러 투표권 보장 촉구 시국선언과 입법촉구 각계 선언을 진행하는 한편 대선후보 캠프와 각 정당 지도부를 만나 투표시간 연장에 대한 입장을 물을 계획이다. 이와 함께 중앙선거관리위원회·고용노동부 등 관계기관의 노력을 촉구하고, 각 사업장에서 투표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사회적 공감대를 만들어 갈 예정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1천만명에 육박하는 비정규·중소영세상인들은 노동에서도 배제되고 정치에서도 배제되고 있다”며 “부자들은 꼬박꼬박 투표하고 노동자 서민들은 일하느라 투표장에 못가는 악순환을 끊고, 진정한 민주주의를 꽃피우기 위해서 투표시간 연장과 선거일 유급공휴일 지정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석태 참여연대 공동대표는 “정치인들이 투표시간 연장을 환영해야 하는데도 현실은 그렇지 않다”며 “누가 국민의 편이고, 누가 국민주권을 반대하는지 똑똑히 보고 이번 대선에서 우리의 권리를 행사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성주 투표시간연장 2030공동행동 대표는 “아르바이트와 비정규 청년들의 투표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투표시간 연장을 꼭 쟁취해 내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