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의 한국철도공사·한국철도시설공단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김광재 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의 국회 무시 발언을 놓고 비판이 제기됐다.

박수현 민주통합당 의원은 이날 대전 철도공사에서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김광재 이사장이 지난 8일 월례 조회에서 직원을 상대로 한 발언 내용을 공개했다. 박 의원이 확보한 녹음파일에 따르면 이사장이 직원들에게 '야당의원에게 내부 자료를 주는 직원이 있으면 솎아내야 한다'는 말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녹취록에 따르면 김 이사장은 "국토해양부 국감에서 야당의원들이 제기한 KTX 민영화 여론조작과 경부고속철도 2단계 재시공 관련 자료가 공단 내부에서 나온 것은 한심한 일"이라며"야당의원에 내부 자료를 제공하는 직원은 배신자로 재빨리 솎아내는 것이 제일 단순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는 국회를 깎아내리고 국회의원의 정당한 권한을 침해한 반민주적인 망언"이라며 "공익신고자 보호법을 위반한 위법적 행위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자료 제출을 거부한 것도 도마에 올랐다. 이장우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달 24일부터 8차례에 걸쳐 KTX 경부선 건설 사업비 관련 자료 요청을 했으나 결국 받지 못했다"며 "이는 명백한 위법행위로 국회 국토위 위원장은 이사장에 대해 고발조치를 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김광재 이사장은 "비공식적인 자료 제출이 잦은 것을 지적하는 과정에서 감정적으로 그런 발언을 했다"며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이어 "자료제출 부실도 죄송하게 생각하며 이 의원이 요구한 자료는 10월말까지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시설공단은 올해 5월 민영화에 찬성하는 댓글을 직원에게 올리라고 지시해 논란을 일으킨 곳이다. 정부는 지난 3월 세계무역기구 정부조달협정을 비밀리에 개정하면서 시설공단을 개방대상에 추가해 철도산업 전반을 개방하는 내용의 조달계약을 체결했다. 최근에는 국토부가 철도공사 자산을 회수해 시설공단에 넘기려해 논란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