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전 고용노동부장관 정책보좌관(현 경남지노위원장)이 민간인 불법사찰 입막음용으로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에게 전달한 4천만원의 출처가 밝혀졌다. 선진노사연구원 간부들이 3천500만원을 부담했고, 이 중에는 전혜선 노무사와 전 노무사의 딸로 사찰 증거인멸 과정에 대포폰을 빌려준 박아무개씨도 포함됐다.<본지 4월28일자 1면 참조>

홍영표 민주통합당 의원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서 4천만원의 출처가 담기 통장사본을 공개했다. 4천만원은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한 초심 재판이 시작되기 바로 직전인 2010년 9월 이동걸 전 보좌관이 장진수 전 주무관에게 전달했다.

4천만원은 고용노동부 관계자의 통장으로 9월13일부터 17일까지 순차적으로 입금됐다. 전혜선 노무사가 열린노무법인 명의로 1천만원, 전 노무사의 딸인 박씨가 1천만원, 이우헌 코레일유통 사업본부장(상무)이 1천만원을 부담했다. 선진노사연구원 이사장이던 박영수 전 한국산업안전보건교육원장과 구본건 전 근로복지공단 산재의료이사가 각각 500만원, 최대열 산업안전공단 홍보이사도 200만원을 입금했다. 최대열 이사의 돈은 장 전 주무관에게 돈을 전달한 다음날 통장에 들어왔다.

전혜선 노무사는 현재 새누리당 노동위원으로 박영수 전 원장에 이어 선진노사연구원 이사장을 맡았고 이우헌 상무는 이 연구원의 사무총장이었다. 이우헌 상무는 지난해 이영호 비서관이 마련한 2천만원을 장 전 주무관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박씨는 본지의 취재 결과 이영호 비서관이 사찰 증거를 인멸하는 과정에서 사용했던 대포폰을 만들어 준 인물로 드러나기도 했다.

홍영표 의원은 “이번에 입수한 통장내역 사본으로 새누리당 노동위원이 불법사찰 과정에서 대포폰을 제공하고, 입막음을 위해 자금을 조성한 사실이 명확해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새누리당 인사가 불법사찰에 깊숙이 개입돼 있어 새누리당이 민간인 불법사찰 물타기에 그렇게 힘써왔던 것”이라며 “이동걸 경남지노위원장은 범죄혐의에 가담한 것이 확실한 만큼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