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해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의 입막음을 위해 돈을 모금하고 전달했던 관련자들이 승승장구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한정애 민주통합당 의원은 8일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서 “노무 분야 MB친위그룹이자, 민간인 불법사찰 때 4천만원을 모금한 노무사들이 대거 포진한 한국선진노사연구원이 노동부로부터 지원금을 받고 멤버들은 공직으로 대거 진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의원에 따르면 선진노사연구원은 노동부가 지원하는 노사관계비영리법인지원사업으로 2009년 6천만원, 2010년 1천500만원을 지원받았다.

선진노사연구원 간부들은 노동부 산하기관 비상임이사를 맡거나 공직에 취임했다. 초대 이사장인 박영수씨는 올해 초까지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교육원장으로 일했고, 이사였던 전혜선 노무사는 안전보건공단의 비상임이사를 맡고 있다. 이강성 삼육대 교수는 지난해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으로 취임했고, 박동국 노무사는 2009년 민간인 신분으로는 처음으로 중노위 조정심판국장에 임용됐다. 김경협 의원은 "한국노동연구원장으로 취임한 이인재 인천대 교수도 선진노사연구원 연구위원으로 활동했다"고 밝혔다.

민간인 사찰과 관련해 4천만원 전달자로 이름을 올렸던 이동걸 전 노동부장관 정책보좌관은 사직 2개월 만에 경남지방노동위원회 위원장으로 복귀했다. 한정애 의원은 “노사갈등을 증폭시키고 자신들만의 이익을 챙겨온 노무사나 법인단체들이 증가하는 것은 노동부의 비호와 지원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채필 장관은 이동걸 경남지노위원장에 대해 “승진이 아니라 사직 후 공모해 임용해 절차상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선진노사연구원 예산지원에 대해서는 “올해 예산에 반영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