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수자원공사노조
한국수자원공사 노동자들이 4대강 부채 해결을 요구하며 투쟁에 나선다. 한국수자원공사노조(위원장 이영우)는 26일 오후 대전 공사 사옥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경영진은 생존권이 걸린 부채폭탄 해결을 위해 정부가 약속한 부채 해결방안이 실현될 수 있도록 대정부 협상에 임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사의 부채비율은 지난 2007년 16%에서 지난해 116%로 8배 이상 급등했다. 4대강 사업을 떠맡으면서 생긴 부채도 13조원에 이른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고육책으로 공사에 4대강 주변 개발사업권을 주는 '친수구역개발특별법'을 만들었지만 경기침체로 빚 갚기가 요원한 실정이다. 4대강 사업에 따른 국가 부채를 공사 부채로 눈속임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게다가 내년이면 공사의 채권 만기가 도래한다.

노조는 "주 100시간 이상 업무의 고통을 감내하며 주말과 가족을 잊고 국책사업을 완수했는데도 경영진은 위기에 대한 해법 제시 없이 노동자들의 자구노력만 강요하고 있다"며 "공기업 선진화 정책으로 475명이 감원됐음에도 정치권을 비롯한 외부에서는 공사를 현 정권의 '최대 수혜자'로 낙인찍어 공기업 부채 주범으로 매도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이영우 위원장은 "부채 해결을 위해 제2의 공기업 선진화라는 미명으로 또다시 구조조정이 재현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며 "조합원 서명운동과 상급단체 연대활동을 통해 경영진과 정부를 상대로 투쟁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올해 6월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서 공사 부채가 급등했음에도 김건호 공사 사장과 공사에 A등급을 줬다. 이와 관련해 정치권과 시민단체는 "4대강 사업에 따른 보은평가"라고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