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CU(훼미리마트)·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영세 가맹점주와 청년 아르바이트생의 희생으로 수익을 충당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주통합당 경제민주화추진 의원모임은 4일 “편의점 본사가 가져가는 수수료 현황을 조사한 결과 국내 4대 편의점 프랜차이즈가 매출총이익의 35~70%에 달하는 가맹수수료를 가져가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국내 대표적인 편의점들이 과도한 수수료와 부당한 계약관행으로 영세 가맹점주와 청년 아르바이트생들에게 고통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순수가맹보다 창업자본이 덜 드는 위탁가맹의 경우 수수료율이 낮게는 50%(미니스톱)에서 높게는 70%(GS25·세븐일레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영세 가맹점주들은 편의점 본사에 가맹수수료와 각종 비용을 공제하고 남은 돈으로 임대료·관리비·인건비·원가차감비용 등을 고스란히 책임져야 하는 실정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편의점을 운영하는 영세 가맹점주들이 아르바이트생의 임금을 최저임금에 맞춰 줄 수도 없는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의원모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점포수만 2만여개에 이르는 편의점업계는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의원모임은 “대기업 매출은 늘지만 가맹점주 수익이 줄고 덩달아 매장에서 일하는 청년 아르바이트 노동자들까지 피해를 보는 상황을 좌시할 수 없다”며 “높은 가맹수수료율과 불공정한 계약조항으로 피해를 보는 상황을 개선하고 중소·영세상인의 보호수준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