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통합진보당에 대한 지지를 완전히 철회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5월 중앙집행위원회에서 통합진보당에 대한 지지를 조건부로 철회했던 것에서 더 나아가 완전히 결별하는 것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13일 열리는 중집에서 통합진보당에 대한 지지철회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집행부 안이 상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8일 밝혔다. 당초 13일 중집에는 통합진보당과 관련한 안건이 상정될 계획이 없었다. 그러나 현장으로부터 당에 대한 명확한 입장정리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올라왔고, 이달 7일 민주노총 상임집행위원회에서 논의 끝에 13일 중집에 올릴 집행부 안을 마련하기로 결정했다. 사무총국 회의와 산별대표자회의(11일)에서 의견수렴을 거칠 예정이지만 집행부 안은 통합진보당에 대한 완전한 지지철회 입장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집 위원 가운데 당에 대한 지지철회를 반대하는 의견도 있기 때문에 회의 당일 논란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민주노총과 통합진보당의 결별은 지난달 26일 당 의원단총회서 이석기·김재연 의원 제명안이 부결되면서 예견됐다. 민주노총은 5월17일 중집에서 당이 노동중심성을 확보하고 1차 당 중앙위원회에서 결의한 혁신안이 실현될 때까지 당에 대한 지지를 조건부로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쇄신이 사실상 무산됐고, 결과적으로 민주노총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았다.

그런 가운데 지난 7일 통합진보당 내 신당권파 전·현직 의원들이 '진보적 정권교체와 대중적 진보정당을 위한 혁신추진모임'(진보정치혁신모임)을 구성하고 "노동계와 의견을 모아 가겠다"고 밝혔지만 민주노총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양성윤 민주노총 부위원장(새정치특위 운영위원장)은 "현재로서는 진보정치혁신모임에서 어떤 제안이 들어와도 민주노총 내부에서 논의하기는 힘든 상황"이라고 전했다.

민주노총의 지지철회와 함께 산별조직들의 집단탈당도 예상된다. 이미 민주금융노조 현대증권지부가 7일 집단탈당계를 제출했다. 서비스연맹 관계자는 "지난 4·11 총선 전에 중앙위에서 집단입당을 결정했기 때문에 집단정리(탈당)도 중앙위에서 결정해야 한다"며 "이달 중으로 중앙위를 열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총선 전 집단적인 당원가입 운동을 벌인 보건의료노조는 20일 중집에서 당에 대한 최종 입장을 정리한다.

한편 민주노총은 13일 중집에서 총파업 관련 안건을 논의하고 직선제 실시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28일 총파업 집회에는 조합원 10만명을 상경시킨다는 계획이다. 직선제 관련 선거인명부는 10일까지 추가로 접수하기로 했지만 시행 전망은 어둡다. 직선제 시행이 어려워질 경우 민주노총은 다음달께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규약을 개정해야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