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갑 통합진보당 대표가 6일 재창당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의원총회에서 이석기·김재연 의원 제명안이 부결된 뒤 사실상 모든 활동을 중단했던 터라 그의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강기갑 대표는 작심한 듯 옛 당권파와 단절을 암시했다. “절망과 환멸을 초래한 패권주의와 철저히 결별하고 민주적이며 상식적인 진보정당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말이 그렇다. 강 대표는 “창당정신인 대중적 진보정당의 가능성을 상실했다는 낭패감을 확인했다”며 제명안 부결을 비난했다. 그는 “떠나가고 있는 당원들과 국민의 말씀을 겸허히 들어야 한다”며 “당이 진보의 가치를 실현한 능력과 자격이 사라졌으며 자세도 돼 있지 않다는 냉엄한 평가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발전적 해소”, “창조적 파괴” 등의 발언을 이어갔다. 강 대표는 “이름을 바꾸고, 정강정책을 손보는 정도의 재창당으로는 국민의 지지와 신뢰를 되찾을 수 없다”며 “진보정치의 재건을 위해 당의 발전적 해소를 포함한 다양한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했다.

옛 당권파는 즉각 비난했다. 이상규 의원은 “강기갑 대표가 당헌·당규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자신의 요구와 다르다 해서 당의 해소와 파괴를 운운하는 것은 당헌·당규 위반일 뿐 아니라 진보정치를 위해서도 용인될 수 없다”며 “당을 지켜야 하실 분이 당을 깨겠다고 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비난했다. 이 의원은 “강 대표의 상황인식은 동료를 사지로 내몰아 자신만 살겠다는 왜곡된 인식이 조금도 바뀌지 않았음을 드러내는 것”이라며 “민주주의에 대한 부정이자 당원들에 대한 불신과 모독”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