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노사협력을 강화하고 취약노동자를 지원하기 위해 노동정책과를 신설한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의 행정기구 설치조례 및 정원조례 개정안을 6일 입법예고하고 희망서울 시정운영을 위한 2단계 조직개편(안)을 단행할 예정이다.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서울시는 비정규직·취약노동자 등 경제적 약자를 포용하고 대·중소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희망경제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노동정책과를 신설한다. 그간 서울시는 일자리정책과에서 노사관계 및 노동정책 업무까지 취급하면서 역부족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노동정책과 신설로 인해 박원순 시장 취임 이후 쏟아지는 노동현안과 노동정책을 처리하는 시스템이 간소화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소상공인·중소기업·자영업체 자생력 강화를 지원하는 부서로 소상공인지원과를 신설한다. 서민경제 보호와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생활경제과는 민생경제과로 재편한다. 이어 시민의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고 사람과 생명 중심의 희망복지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시민의 인권·권익증진 정책추진 전담부서로 인권담당과를 신설한다. 장애인 자립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장애인복지과를 장애인복지정책과와 장애인자립지원과로 확대개편한다.

서울시는 이 밖에 임대주택 공급 추진동력 강화를 위해 임대주택과에서 공동주택업무를 분리해 공동주택과를 신설하고, 뉴타운 출구전략 추진을 위해 공공관리과를 재생지원과로 개편한다.

아울러 일부 사업이 종료된 부서나 다른 부서와 유사·중복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부서를 통합·정비한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기구를 신설·보강하더라도 전체 정원의 범위 내에서 기존인력을 효율적으로 재배치해 증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다음달 서울시의회 심의·의결을 거쳐 10월께 시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