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영자총협회(회장 이희범)가 17일 주요기업 인사노무담당 임원을 불러 긴급회의를 열었다. 최근 노동계의 파업이 확대되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여소야대로 구성되면서 기업에 불리한 여건이 조성됐다는 판단하에 대책을 마련하는 자리였다.

경총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조선호텔에서 30여개 주요기업 인사노무담당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임원회의를 열었다. 경총은 "다음달 민주노총 총파업을 앞두고 정치권의 친노동계 행보가 가속화하고 있어 피해 최소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경영계가 긴밀히 협조해 대응할 필요가 있어 회의를 개최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 참가한 주요기업 임원들은 국회 환노위가 여소야대로 구성된 후 야당과 양대 노총의 노정연대가 강화되는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정치권이 국정감사에서 기업인을 대거 증인으로 출석시키거나 노사문제를 정치논리로 해결하려고 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경영계는 특히 양대 노총이 야당에 노동관계법 개정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구성을 제안하는 등 대국회 활동을 강화하는 것에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경총 관계자는 "야당의원들이 수시로 정책협의를 하고 지난 16일에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및 비정규직법 개정을 촉구하기도 했다"며 "국회 환노위에 계류된 58개 법안 중 노동계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반영한 법안만 35건에 달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경영계는 민주노총의 8월 총파업을 앞두고 노동계의 기대심리가 커지면서 기업측 피해가 덩달아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주요기업들은 이에 따라 경총 권고를 준수해 불법파업 참가자에 대한 무노동 무임금 원칙 적용과 민·형사상 책임 추궁 및 징계조치 등 불법행위 엄단에 나서기로 의견을 모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