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의 내분이 점입가경이다. 의원단 총회 개최부터 투표시스템 선정까지 곳곳이 지뢰밭이다. 혁신비상대책위원회 실체를 인정하느냐도 논란이다.

옛 당권파 의원들은 3일 별도의 회의를 열어 혁신비상대책위원회가 의원 5명의 발의를 근거로 요청한 의원단 총회 개최를 사실상 거절하기로 했다. 이상규 의원은 회의 뒤 기자들을 만나 “혁신비대위는 지난달 30일로 임기가 끝났다”며 “권한이 없는 혁신비대위가 요구한 의원단 총회에는 참석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의원은 “국회가 개원한 만큼 의원단 총회를 빨리 열어야 한다는 데에는 동의한다”며 “별도의 날짜를 잡아 총회를 여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개최시기에 대해서는 옛 당권파 내에서도 의견이 갈리고 있다. 이상규 의원은 “당직선거 이전에도 의원총회를 열 수 있다”고 말했지만 김미희 의원은 개최 시기를 “당직선거 이후”로 못박았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상임위 배정은 급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당직선거를 치르고 나면 의원단 총회를 개최할 수 있을 것”이라며 “김선동 의원이 개원준비단장으로 선출됐으니 원내대표가 뽑힐 때까지는 그 체제로 가면 된다“고 강조했다. 김재연·이석기 의원의 출당안을 상정하지 않는 선에서 총회를 여는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9일부터 재개되는 당직선거에 이용될 온라인투표 시스템을 놓고도 두 세력은 맞부딪히고 있다. 투표 중단사태를 부른 ㅇ사를 재선정하면 안 된다는 게 옛 당권파의 주장이다. 시스템 운용사는 4일 선정된다. 김미희 의원은 “ㅇ업체는 당직선거 투표시스템을 운용할 능력이 명백히 없다”며 “이 업체는 중단된 투표에 대한 손해배상과 원인규명을 위한 진상조사 대상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 업체는 결코 다가올 당직선거 투표시스템업체로 선정돼서는 안 된다”며 “강기갑 후보 측이 일관되게 ㅇ업체의 실수를 감싸는 입장을 보여주고 있는데 대해 당원들은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박승흡 강기갑 후보 대변인은 “업체선정을 두고 특유의 이전투구를 다시 시작한 것이냐”며 “기술적 문제를 정치적 공격의 대상으로 삼아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