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발생한 철도기관사의 연이은 자살과 관련해 코레일에 근본적인 안전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공공운수노조·연맹과 노동안전·보건의료단체는 이날 정오 서울역 대합실에서 공동으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라도 자살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코레일이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코레일의 징벌주의적 관리행태를 없애고, 노사가 함께 사고원인을 규명해 안전대책을 마련할 수 있는 체계로 바꿔야 한다는 입장이다. 철도노조에 따르면 12일 만에 두 명의 철도기관사가 잇따라 업무에 기인한 불안으로 자살한 것은 철도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이들 단체는 "코레일은 허준영 전 사장 취임 이후 효율성만 강조하며 모든 사고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경영방식으로 불가항력적으로 발생하는 사고와 다양한 운전장애에 대해 해결방안 대신 희생양 찾기에 급급했다"며 "무차별적인 징계와 인간적인 모멸감이 기관사들을 죽음으로 내몰았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특히 "철도기관사의 건강권이 보장받을 때 철도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도 확보 할 수 있다"며 "코레일은 운전업무에 대해 현장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사상사고 발생시 정신과 상담 의무 실시 △사고 관련 징계 경험자 등에 대한 정신상담 실시 △스크린도어 등 안전장비 설치를 주문했다.

한편 코레일 철도기관사 두 명은 지난 11일과 23일 사고에 따른 공항장애와 적응장애로 고통을 호소하다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철도노조는 고인들의 명예회복과 근본대책 마련을 요구하며 사복근무에 돌입한 데 이어 28일 정오 대전역에서 '살인 징계 규탄·기관사 노동건강권 쟁취' 를 위한 간부결의대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