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급식노동자의 95.8%가 근골격계질환을 앓고 있으며 이 중 60%는 즉각적인 의학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급식노동자 절반 이상이 산업재해로 인한 치료를 경험한 적이 있었는데, 이 중 90% 이상이 본인이 치료비를 부담했다. 산재처리를 한 경우는 9%에 불과했다.

민주노총과 학교비정규직노조연대회의는 2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신관 세미나실에서 심상정·정진후 의원실과 공동주최한 '학교급식 조리노동자 건강실태 및 작업환경 개선 토론회'에서 이 같은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상반기에 전국의 학교 급식노동자 6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초·중·고 5개 학교에 대한 현장조사도 이뤄졌다.

연대회의에 따르면 조리사와 영양사 등 학교 급식노동자는 7만5천여명에 달한다. 이들이 1만1천451개 학교에서 718만명의 학생 급식을 담당한다. 이윤근 노동환경건강연구소 소장은 "현장조사를 위해 급식실을 방문해 보니 일이 얼마나 힘든지 노동자들이 냉면그릇에 얼음물을 받아 놓고 벌컥벌컥 마셔 가며 일을 하더라"며 "이들이 겪고 있는 근골격계질환 등은 규모 면에서 전염병 이상으로 심각했다"고 진단했다.

급식실의 노동환경은 심각한 수준이었다. 고열 다습한 작업환경 속에서 장갑과 치마·장화·마스크를 착용하면 체감온도가 60도에 이른다. 그럼에도 조사대상의 30%만 휴식·식사시간을 보장받는다고 답했다. 별도의 샤워시설이 없다는 응답자는 28.5%나 됐다.

이윤근 소장은 "식재료를 준비하고 조리·취사·배식을 하는 조리노동의 전 과정이 빠른 작업속도에다 반복성이 높은 것들이어서 노동강도가 세다"며 "휴식시간을 의무화하고 적정규모로 인력 배치를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근골격계질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이에 대해 김도완 교육과학기술부 학생건강총괄팀장은 "정부는 노후 급식시설을 현대화하고 급식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을 중·장기적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며 "의견수렴과 정책지원을 통해 조리종사원들이 보다 나은 여건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