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은회 기자

택시업계가 LPG 가격 인하 등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며 20일 하루 차량 운행을 중단했다.

전국택시노조연맹·민주택시노조·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4개 단체 소속 택시노동자 6만여명(주최측 집계)은 택시 운행을 중단하고 이날 오후 서울시청 앞 광장에 모여 “LPG 가격 고공행진과 정부의 외면으로 죽어 가는 택시를 살려내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LPG 가격 폭등과 버스·지하철에 편중된 교통정책, 택시차량 공급 과다에 따른 수급 불균형, 대리운전·렌터카 등 유사업종의 양산으로 30만명에 달하는 택시 종사원과 100만명에 육박하는 택시가족의 생계가 벼랑 끝에 내몰렸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국 택시 25만대의 운행 중단과 상경집회라는 택시 100년 역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것은 택시산업이 한계점에 와 있다는 의미”라며 “정부와 국회가 우리의 절박한 요구를 외면하면 오는 10월 대규모 집회를 다시 열고, 12월에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택시 노사단체의 집단행동은 LPG 가격 고공행진이 직접적 원인으로 작용했다. 2009년 3월 리터당 895원이었던 LPG 가격은 이달에는 1천145원까지 뛰었다. 택시 한 대당 하루 평균 LPG 사용량은 약 45리터다. 한 달에 26일 택시를 운행할 경우 2009년 3월과 비교해 월평균 21만9천375원이 추가로 소요된다.

운송원가는 오르는데 2009년 6월 이후 택시요금이 동결된 상태이다 보니 택시회사는 경영적자를, 택시노동자는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버스업계에 도입된 준공영제와 같은 중앙정부나 지방정부의 지원도 찾아보기 어렵다.

이들 단체는 “이명박 대통령은 택시를 고급교통이 아닌 대중교통으로 인정하기로 한 공약을 지켜 고사 직전에 놓인 택시업계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택시연료 다양화와 택시요금 현실화로 택시업계의 숨통을 터야 한다”고 주문했다.

택시 노사단체에 따르면 이날 하루 전국 250여개 택시회사 소속 법인택시와 개인택시 16만5천여대 등 25만여대의 택시가 운행을 멈췄다. 국토해양부는 이날 오전 전국 택시 25만5천581대 가운데 15.7%인 3만5천500여대만이 운행한 것으로 파악했다. 70% 안팎인 평상시 운행률의 5분의 1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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