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문제 해결을 위한 국회의원모임이 발족한다. 이 모임은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 진상규명과 함께 77일간 옥쇄파업을 벌였던 노동자들의 명예회복·국가 배상을 추진한다.

은수미 민주통합당 의원과 심상정 통합진보당 의원은 12일 오전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쌍용차 해결 국회의원모임' 결성을 공식 제안했다. 두 의원은 이날 국회의원 전원에게 모임 참여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두 의원은 공동제안문에서 “어떤 일이 있어도 23번째 죽음은 막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일자리를 잃은 노동자들은 대한민국 다른 어느 곳에서도 어떠한 희망도 찾지 못하고 있다”며 “22명의 노동자와 가족들은 스스로의 생명마저 내려놓는 극단적인 선택마저 피할 수 없는 지경”이라고 안타까워했다. 이어 “3년간 정치권이 어떠한 대책도 제시하지 못하는 사이에 해고자와 그의 가족들은 생사의 갈림길에서 갈등하고 있다”며 “힘과 지혜를 모아 죽어 가는 사람을 살리는 정치를 시작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심상정 의원은 “쌍용차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는 노동의 희망을 말할 수 없다”며 “쌍용차 문제 해결이 노동기본권 확립의 입구”라고 말했다. 이어 "진상조사를 통해 정리해고가 회계조작에 의해 자초된 부당한 정리해고였음을 규명하고 22명의 자살이 사회적 타살임을 규명해 사회적 배상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2009년 5월 파업 진압과 관련해서는 "사실상 국가폭력임을 규명하고 그에 대한 명예회복과 국가 배상을 촉구하겠다"고 했다. 은수미 의원은 “국회 내에서 국정조사와 청문회 실시를 요구할 것”이라며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민주통합당·통합진보당 쌍용차 특위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