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하철 해고자들의 원직복직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일본 철도노동자들이 대구지하철 해고자의 복직을 촉구하고 나섰다.

3일 대구지하철노조(위원장 김인하)는 “일본철도노동조합총연합회(JR총련)와 JR동일본여객철도노동조합, JR서일본노동조합이 지난달 30일 대구지하철 해고자 전원복직을 촉구하는 지지성명을 전해 왔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전국의 각 도시철도가 노조활동으로 해직된 모든 해고자를 전원 복직시켰음에도 대구에서만 해고자에 대한 복직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노조는 지난 2004년 대구도시철도공사가 개통을 앞둔 2호선에 외주용역과 비정규직 고용방침을 밝힌 것에 맞서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2호선 계획 전면 검토"를 내걸고 88일간 파업을 벌였다. 파업으로 안전에 필요한 시설과 장비를 교체하는 성과를 거뒀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13명의 해고자가 발생했다. 그 중 1명은 올해 3월 폐암으로 사망했다. 노조는 지난달 10일부터 해고자 복직을 위한 집중투쟁을 벌이고 있다.

JR총련·JR동일본여객철도노동조합·JR서일본노동조합은 공동성명을 통해 “해고자 복직을 위한 대구지하철노조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구시와 대구도시철도공사가 노조와의 약속을 어기며 책임을 다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구시와 공사는 대구지역의 노사관계 안정을 위해서라도 해고자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며“대구지하철 해고자의 죽음은 단순한 질병사가 아닌 장기 해고생활의 고통에 기인한 것으로 이는 사회·인권의 문제”라고 밝혔다.

대구지하철노조 관계자는 "그간 국제노동자교류센터를 통해 국제적 연대를 다져 온 일본의 철도노동자들이 투쟁에 관한 소식을 듣고 지지입장을 표명한 것”이라며 “지역 노동현안 해결에 소극적인 대구시의 무기력함을 지적하고 해고자 복직투쟁의 국제적 지지와 인정을 받았다는 점에서 남다른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일본 철도 노동계의 성명을 대구시·대구시의회·박근혜 새누리당 의원 · 대구도시철도공사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