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국회가 30일 개원한 가운데 쌍용차 사태에 대한 청문회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참여연대·민변·여성단체연합 등 48개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오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려 22명의 해고노동자와 가족이 목숨을 잃었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가 3년 가까이 해결되지 않고 있고 22명의 해고노동자와 가족이 고통 속에서 목숨을 잃었지만 이들에게 사회적 치유방안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며 “새로운 국회가 열리는 30일 국회가 쌍용차 사태의 희망을 열어 줄 것을 촉구하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다”고 밝혔다.

시민·사회단체는 "쌍용차 사태는 노사 간의 문제가 아니라 정부와 국회를 비롯한 우리 사회 전체가 해결해야 할 과제"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들은 “이제는 희생과 상처를 극복하고 치유와 예방의 사회적 과정을 밟아 나가야 한다”며 “국회는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에 대한 청문회를 열어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고 정리해고라는 사회적 타살이 반복되지 않도록 경각심을 일깨우는 데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어 "청문의 대상은 정부와 사측"이라고 덧붙였다.

시민·사회단체는 “쌍용차 정리해고 당시 노동자를 보호해야 할 의무를 가진 정부는 공권력 투입이라는 강제진압 이외에는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며 “쌍용차 사측은 경영상태가 호전되고 있음에도 정리해고 대상이나 무급휴직자 우선채용을 고려하지 않고 최근 신규채용 공고까지 내는 등 이 사태에 대한 법률적·사회적 의무조차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오는 20일 국회에서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