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6명 이상이 KTX 민영화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23일 부산역에서 'KTX 경쟁체제 도입인가, 민영화인가' 부산지역 토론회를 열고 이 같은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경실련은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전국 19세 이상 성인 1천명을 대상으로 전화설문을 실시했다.

조사 결과 KTX 민영화에 대해 61%가 반대했고, 찬성은 29.7%에 그쳤다. 민영화 반대 이유에 대해서는 78.1%(복수응답)가 “요금 인상”이라고 답했다. 이어 42.7%는 공공성 훼손, 19.8%는 안전성 악화, 19.4%는 중복투자에 따른 비효율성을 꼽았다. KTX 노선 중 수익이 예상되는 노선을 민영화하는 안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81.3%가 “민간기업에 특혜를 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민영화로 인한 요금 인상 여부에 대해서는 81.4%가 “장기적으로 코레일보다 높게 인상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맞서 국토해양부는 이날 오후 반박자료를 내고 "경실련 조사는 정부의 ‘경쟁도입정책’을 왜곡해서 표현해 경쟁체제 반대를 유도하기 위한 설문으로 실시됐다"며 "타당성과 신뢰성에 심각한 오류가 있다"고 주장했다. 권도엽 국토부장관은 정부과천청사에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선진국들도 초기에 비용을 치르긴 했지만 철도를 독점운영 체제에서 민간 경쟁체제로 바꿔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며 "국민들이 저렴한 가격에 좋은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끝장토론을 해서라도 KTX 경쟁체제를 반드시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