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양 아파트를 회사가 떠넘겨서 받았는데 한 달 이자가 200만원이 넘어요. 월급은 안 나오는데 은행으로부터 이자를 내라는 독촉장이 날아오니까 미치겠습니다."

14일 오전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열린 건설기업노련의 '중견건설사 위기사태 올바른 회생대책 촉구' 기자회견에 참여한 한 건설사 직원의 하소연이다.

워크아웃 등 기업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풍림산업·우림건설·벽산건설·삼부토건·삼안엔지니어링 등의 노동조합들이 기자회견을 자처했다. 이들은 "기업회생에 나서야 할 3주체인 건설사 사주·채권단·정부가 무책임으로 일관해 건설사 직원이 피해를 떠안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김규현 풍림산업노조 위원장은 "전체 직원이 650여명인데 회사는 직원과 친인척 명의로 아파트 500여 세대를 떠넘긴 상태"라며 "채권단은 채권회수가 끝나자 추가자금 지원을 거부하는 등 기업정상화와는 다른 길을 걷고 있다"고 말했다.

홍순광 건설기업노련 위원장은 "기자회견 참가 사업장들의 부실원인의 공통점은 사주와 일가들의 전횡으로 회사경영이 부실해졌다는 점"이라며 "경영부실에 대한 책임추궁 과정이 생략된 채 부실정리가 진행되면서 그 책임이 직원들에 대한 정리해고·임금체불로 고스란히 전가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건설기업노련은 "정부와 채권단은 회생 가능한 건실한 건설사들이 단기 유동성 위기에 처했을 때 기업의 정상운영을 위한 적정자금이 지원되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미분양 아파트 전가 등 노동자에 대한 책임전가 행위를 강력히 처벌하라"고 주문했다. 이어 "인위적 경기부양 정책으로는 또 다른 부실을 야기할 수밖에 없다"며 "대기업과 중견기업 건설사 간 상생방안을 마련해 중견건설사를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