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건설협회(회장 최삼규)가 종합건설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공사비 관련 설문조사에 의하면 국내 공공공사의 공사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건설사 100곳 중 95곳에서 공공공사를 수주하더라도 이윤을 남기지 못한다고 응답했다.

협회는 9일 "종합건설사 상위 300개사와 1천여개 회원사를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년간 수행한 공공공사에서 이윤 없이 공사를 수행했다는 응답이 95%였다"고 밝혔다. 최근 1년간 수행한 공공공사 중 적자가 예상되는 공사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51%의 건설사가 "있다"고 답했다. 최저가 낙찰제 대상공사의 경우 52%가 "적자가 예상된다"고 응답했다. 대형업체 중 80%는 "공공공사가 민간공사보다 수익성이 낮다"고 밝혔다. 대형업체 79%는 "최저가 대상공사가 적자"라고 답했다.

입·낙찰 방식 측면에서 수의계약 대상공사의 경우 35%는 적자를 예상했다. 적격심사 대상공사는 29%, 턴키 및 기술제안 공사의 적자를 예상한 곳은 21%였다. 턴키사업의 수익성을 가장 높게 보고 있는 셈이다.

건설업체는 공공공사 수주에 참여하는 주된 이유를 공사실적 확보(48%)로 꼽았다. "인력 및 장비 유지"라는 답변이 39%였고, "연간 공공공사 수주목표 달성"은 8%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