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이 쌍용자동차대책특별위원회(쌍차특위)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9일 밝혔다. 특위 위원장은 이석행 전 민주노총 위원장이 맡았다.

민주통합당 쌍차특위는 매각 과정부터 최근 잇따른 노동자들의 사망사건까지 전방위적인 진상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특위는 이날 오전 국회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도 “쌍용차 정리해고, 매각과 그 이후의 과정에 대해 학계·법조계·시민사회단체 등과 함께 진상조사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사의 최종 목적지는 국가배상이다. 특위는 “(조사를 통해) 부당하고 부정의한 사실이 드러난다면 국민들에게 알리고 폭도로 몰린 쌍용차 정리해고 노동자들에 대한 명예회복과 22명의 자살에 대한 사회적 배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22명이 목숨을 잃었는데도 당 차원의 대책이 그동안 충분하지 않았던 것에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더 이상의 노동자들이 죽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특위 위원장을 맡은 이석행 당 평등노동본부장은 “꼭 아름다운 모습으로 해결해서 힘들고 어려운 노동자들이 일터로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공적자금을 회수할 목적으로 국가가 상하이자동차를 선택해 매각한 만큼 국가에 책임이 있다”며 “22명의 노동자들이 목숨을 끊은 쌍용차 사태는 이제 노동문제가 아니라 사회문제이기 때문에 포괄적 해석을 통해 시민사회와 정부가 문제를 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특위 간사는 이학영 당선자가 맡았다. 위원으로는 과거 국회환경노동위원회에서 활약한 김재윤·김상희 의원과 우원식 당선자, 김경협·이원욱·전순옥·은수미·한정애·장하나·최민희 당선자가 참여한다. 원외 비대위원인 고연호 은평을지역위원장도 합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