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와 국무총리실이 민간인 불법사찰 증거를 인멸하고 관련자들을 입막음하는 과정에 한국선진노사연구원(이사장 전혜선) 출신 인사들이 관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부분 2007년 대선에서 이명박 대통령 후보 캠프나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에서 활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구원의 주요 인사들이 공공기관에 속속 자리를 틀면서 특혜의혹도 제기된다.

29일 <매일노동뉴스>가 확인한 결과 이동걸 고용노동부장관 보좌관이 장진수 전 주무관에게 전달한 4천만원 중 일부를 낸 전혜선(49) 열린노무법인 대표노무사와 이우헌(48) 코레일유통 유통사업본부장(상무)은 이명박 정부 출범 초기에 한국선진노사연구원에서 함께 활동했다. 전 대표는 연구원 이사, 이우헌 상무는 선진노사연구원 사무총장을 지냈다. 전 대표는 2년 뒤 이사장이 됐다.

이 상무는 지난해 8월 장진수 전 주무관의 법정 진술을 막기 위해 이영호 전 비서관이 마련한 2천만원을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전 대표가 불법사찰 증거인멸 과정에 관여한 정황도 드러났다. <매일노동뉴스>가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과 관련한 검찰의 1차 조사자료를 확인해 보니 장 전 주무관이 증거인멸 과정에서 사용했던 대포폰 통화 목록에 전 대표의 딸인 박아무개(27)씨 명의의 휴대전화 번호가 있었다. 박씨는 "아는 교수께 명의를 빌려 줬다"고 설명했다.

선진노사연구원 임원들은 다수가 공직·공공기관에 진출했다. 초기에 연구원장이던 이강성 삼육대 교수는 지난해 4월 이기권 노동부차관의 후임으로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에 임명됐다. 공인노무사 출신인 박영수 연구원 이사장(국민대 겸임교수)은 기아자동차 노동분야 사외이사를 지내다 2010년 6월 산업안전보건교육원장으로 임명됐다. 모두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의 노동위원으로 활동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복수의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들은 이영호 전 비서관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