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KT 노동자 사망 문제가 조명되자 고용노동부는 두 차례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했다. 그런데 결과 발표를 미루고 있어 노동계의 비판을 받고 있다.

KT 본사를 관할하는 고용노동부 성남지청에 따르면 올해 2월1일부터 15일간 전국 400개 지사 중 172곳을 대상으로 특별근로감독이 진행됐다. 노동부는 지난해 10월 Ktis와 Ktcs 등 KT 계열사와 본사를 대상으로 부분적인 조사를 벌인 데 이어 올해 2월 전국 지사로 조사범위를 확대해 전면적인 감독을 벌였다.

노동부의 조사보고서는 지난달 중순께 이채필 장관에게 보고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4월 현재까지 결과를 발표하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다. 성남지청 관계자는 “지금 발표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라 아무 말도 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이해관 KT새노조 위원장은 "올해만 11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만큼 노동환경이 열악한데도 노동부가 조사 결과를 발표하지 않는 것은 무책임한 처사"라며 "정치권의 눈치를 보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충 무마하고 넘어가려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노총 등 63개 노동·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으로 구성된 ‘죽음의 기업 KT와 계열사 노동인권 보장과 통신공공성 확보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KT 특별근로감독 결과 발표와 대책 마련을 노동부에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