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노동자들의 죽음의 행렬이 계속되고 있다는 <매일노동뉴스>의 보도<1월30일자 2면 참조>가 나간 뒤 한국타이어 회사측과 정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반도체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반올림)는 31일 논평을 통해 “노동자들의 잇단 죽음으로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한국타이어 대전공장과 금산공장에 대해 고용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한 2008년 5월 이후 최소 20명의 노동자가 사망한 것으로 드러났고, 같은 기간 벤젠 등 유기용제에 의한 산재를 인정받은 노동자도 2명이나 된다”며 “유기용제의 긴 잠복기를 감안하면 앞으로 피해자가 얼마나 더 나올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반올림은 “삼성이나 한국타이어와 같은 대기업은 과거 열악한 작업환경에서 몸을 사리지 않고 일한 노동자들의 땀방울을 거름 삼아 눈부신 성장을 이뤘으면서도, 노동자들이 병들고 죽어도 부끄러운 줄을 모른다”며 “작업환경의 문제점을 인정하고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희덕 통합진보당 의원도 논평을 내고 “한국타이어에 두 번째 전면전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한국타이어가 산재로 사망한 유족들을 회유하고, 산재신청 노동자에게 강제휴직을 단행하는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산재를 은폐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며 “회사측은 이 같은 의혹에 대한 진실을 숨김 없이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이어 “한국타이어는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대폭 늘어날 것이라고 발표했는데, 이대로라면 노동자의 죽음과 고통 위에 올라선 결과물이 될 뿐”이라며 “회사는 고통 받는 노동자들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대통령 사돈기업을 비호하기에 바쁜 고용노동부 역시 탁상행정을 그만 두고 한국타이어에 대한 특별감독을 다시 한 번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도 30일 발표한 성명에서 “2008년 최악의 살인기업으로 선정됐던 한국타이어는 그해 유족들의 집단행동을 금지하는 합의서를 작성했고, 최근 법원은 한국타이어 노동자 집단사망사건에 대해 한국타이어 법인에 무죄를 선고했다”며 “OECD 1위의 산재사망국이라는 오명은 기업과 정부·법원의 3각 공조체계가 빚어낸 결과”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