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소재 기업의 본사 지방이전 계획이 헛 구호에 그치고 있다.19일 경남도에 따르면 정부는 수도권에 있는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의 지방이전을 촉진하기 위해 본사를 지방으로 옮기는 기업에대해 5년간 법인세 전액, 그후 5년간은 50%를 감면하고 산업은행을 통해 1조원의 자금을 특별지원하는 등 각종 혜택을 주고 있으나 아직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삼성항공 대우항공 등을 통합하여 출범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경우 지난해 산업자원부 주도로 생산공장이 위치한 사천으로본사를 이전한다고 밝혔으나 현재까지 아무런 진척도 없다.

또 지난 82년 창원공장으로 본사를 옮긴 한국중공업은 영업과 자금, 건설본부 등 핵심 부서는 여전히 서울사무소에 남아 있다.

지난해초 등기부상 주소만 서울로 하고 영업조직을 포함해 사실상 본사를 거제로 옮긴 삼성중공업 조선플랜트 부문이나 81년부터본사기능을 거제로 옮긴 대우조선공업도 자금이나 재무부서는 서울에 있다.

한편 건설교통부는 지방이전지원센터까지 설치해 수도권 기업의이전을 유도하고 있으나 작년 한해동안 지방으로 옮긴 업체는 중소기업 100여개에 그칠 뿐 대기업은 한건도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전 기업도 수도권과 가까운 충청권 등에 몰려 있고 경남 등 일부 시·도에는 전혀 없어 지역간 편차를 보이고 있다.

이같이 수도권기업들의 지방이전이 지지부진한 것은 자금확보와영업상의 애로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경남도 관계자는 “단순한 세제혜택 등으로만 지방이전을 유도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전국 어디서나 쉽게 자금을 조달할 수있도록 하는 등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경제력 분산등 근본적인 대책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