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지난 16일 열린 2차 중앙위에서 올 한해 신자유주의 저지 투쟁을 기조로 한 사업계획을 의결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2001년의 노동자 투쟁은 지난 3년간 강해된 신자유주의 구조조정 정책의 총체적 실패를 분명히 드러내고, 기존 신자유주의 정책의 폐기와 함께 반제·반김대중 정권의 기조를 분명히 하는 방향으로 전개돼야 한다"는 방향을 재확인 하고, 상반기 투쟁계획을 확정했다. 그밖에 이를 기초로 각 부서 및 위원회별 사업계획도 통과돼, 2001년 사업이 본격 궤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정책사업 = 크게 사업기조를 정책연구와 노동자 건강권·참여권 확대로 보고 있다. 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비정규직 노동자, 산별교섭, 사회보장 등 당면현안에 대한 정책역량의 강화, 신자유주의 정책에 대한 노동자의 대안 수립 등을 주요과제로 두고 있다. 또 노동운동발전전략 구체화 및 실행, 노동안전보건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 근골격계질환과 정신적 스트레스 등을 이슈화시켜 건강권 확보에 힘을 쓴다.

▲조직사업 = 크게 △조직전략을 비정규직으로 확대 △산별노조 건설 체계화 △조직문화 개선 등의 조직사업 방향을 설정하고 있다. 향후 미조직 사업실 분화·재편 을 적극 검토하는 등 미조직 노동자 조직화를 위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또한 각 연맹과 지역본부에 미조직 사업국을 설치해 노조의 중심사업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올해는 택시, 사무금융연맹이 산별조직 전환을 추진하는 등 산별노조 건설을 조직적으로 전개한다. 또한 결정과 집행의 일치를 위해 통일성 있는 조직체계 및 운영의 혁신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여성사업 = 현재는 조직쟁의실에 속한 여성국에서 사업을 관장하나, 여성위원회 활동을 완전히 복원하는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연맹, 지역본부 여성위와의 체계 정비를 통해 여성할당제, 여성노동 정책, 직장내 성희롱 근절 등의 사업을 힘있게 벌인다는 계획이다.

▲대외협력사업 = '신자유주의 저지 및 김대중 정권퇴진'을 사업기조로 세우면서 어느때보다도 국내외 연대가 시급한 때라는 지적이다. 따라서 신자유주의에 반대하는 노동자·민중의 투쟁을 조직하는 국내외 연대전선을 구축한다는 방침. 이를 위해 조합원 대상 연대사업 방안, 상설공투체 통한 민중진영의 통일투쟁, 국제 진보진영 블록 형성, 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 확대 등을 추진한다.

▲통일·정치사업 = 올해는 보다 주체적으로 통일사업 활성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미 99년 남북노동자축구대회 이후 5.1절 공동집회까지 교류가 확대되고 있는 등 성과를 바탕으로 자주교류연대협력 사업을 발전시킨다는 계획. 정치사업은 민주노동당과의 관계 설정에서부터 출발한다는 인식이다. 정치사업은 더 논의하기로 한 사항으로 민주노동당과의 관계 재정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와 이후 추이가 주목된다. 그밖에 노동자를 중심으로 농민·빈민 등 민중연대 강화에도 무게를 싣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