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상임대표 윤미향)가 "일본 정부가 공식 사죄와 배상을 하는 입법에 나서도록 활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정대협은 지난 12일부터 15일까지 서울 연건동 '한국교회 100주년 기념관'에서 제10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 아시아연대회의를 열고 이 같은 결의문을 채택했다.

정대협은 결의문을 통해 △올해 12월 ‘1천회 수요시위'의 세계 공동집회 주최 △내년 국제노동기구(ILO) 총회에서 위안부 문제의 안건 채택 및 권고 △일본 역사교과서에서 위안부 관련 기술 △일본 국회의원과 각국 의원 교류 등의 활동을 벌이겠다고 선언했다.

아시아연대회의는 92년 서울에서 1차 회의를 연 이후 2년마다 아시아 피해국들과 세계 각국의 활동가들이 함께하는 국제연대 마당이다. 올해는 대만·동티모르·태국·필리핀·일본 ·독일·미국·캐나다 등 9개국 활동가와 해외 거주 생존자들이 참석해 지난 20년을 돌아보고 함께 나아갈 방향을 모색했다. 한국 노동계에서는 이인덕 한국노총 국제국장이 ‘국제연대 활동의 평가와 과제’라는 제목의 주제발표를 했다.

한편 이번 대회에서는 오는 12월 개관을 앞두고 있는 '전쟁과 여성인권 박물관' 건립을 알리는 '희망의 문열기' 행사가 열렸다. 정대협은 2004년 박물관 건립위원회를 발족하고 서대문 독립공원에 박물관 건립을 추진했지만, 일부 독립유공단체가 공원 성격과 맞지 않는다고 반대해 일시 중단됐다. 이후 정대협은 서울 마포구 성산동에 2층 주택을 구해 박물관을 조성하기로 했다.
 
위안부 생존자 김복동 할머니는 "박물관 건립은 우리를 위해서가 아니다"며 "한국의 아들딸들이 한국의 피맺힌 역사를 공부할 수 있는 공부방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