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한진중공업 청문회가 18일로 예정된 가운데 한진중 노사가 막판 타결에 이를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5일 노동계에 따르면 한진중 노사는 갈등의 핵심인 정리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각 협상안을 내놓은 상태다. 회사측은 ‘정리해고자 94명 3년 후 무조건 재고용’을 제시했다. 회사는 만일 3년 뒤에도 경영이 정상화되지 않으면 정리해고자들을 재고용한 뒤 무급휴직 발령을 내겠다는 입장이다.

금속노조는 ‘즉각 복직 후 순환휴직 실시’를 제시했다. 해고자 94명의 원직복직이 전제돼야 순환휴직 같은 탄력적 인력운용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는 것이다. 노조는 “원직복직이 이뤄지면 공정에 따라 작업이 진행되는 조선업의 특성에 따라 무급 순환휴직을 도입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쟁점은 정리해고자의 복귀 방식과 시기다. 회사는 3년의 유예기간을 두자는 것이고, 노조는 해고자들의 신분을 재직자로 전환함으로써 복직의 발판을 확고히 하겠다는 입장이다. 노조의 이 같은 입장은 ‘정리해고 철회’라는 명분을 주요하게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200일 넘게 계속되고 있는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의 크레인 농성과 2년 넘게 이어지고 있는 한진중 노사갈등이 마무리되려면 정리해고 철회라는 노사 대타협이 전제돼야 한다는 것이다. 일정 시간이 경과한 뒤 해고자들을 재고용하겠다고 약속한 사업장에서 실제 재고용이 이뤄진 경우가 드물다는 현실론도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한진중 노사가 업무복귀라는 대원칙에는 이견이 없는 만큼 노사 협상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회사측은 “국회 청문회를 앞두고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노사 간의 협상”이라며 “언제든 노조와 협상테이블을 열 준비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노조 역시 “노조가 받아들일 수 있는 협상안을 회사가 제시한다면 언제든지 협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여야는 18일 열리는 한진중 청문회 준비에 돌입했다. 국회 환노위원들은 부산 한진중 현장을 방문하는 등 조사작업에 나섰다. 환노위 소속 여야 국회의원들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한진중의 경영상 문제와 정리해고 경위를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