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와 ‘한진중공업·부산경제 살리기 시민대책위’는 2일 오전 부산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차 희망버스 행사 때 무단으로 도로를 점거한 보수단체 회원을 사법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달 30~31일 열린 3차 희망버스 행사에서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 회원이 희망버스 참가자들의 영도 진입을 막기 위해 도로를 점거하고 버스에 난입해 시민을 폭행하고, 심지어 신분증을 요구하고 검문하는 등 불법적인 행동을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경찰은 보수단체의 불법행위는 수수방관하면서, 희망버스 참가자들에게는 무차별적으로 소환장을 발부하는 등 편파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불법행위를 저지른 보수단체 회원들을 당장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3차 희망버스 참가자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평화적으로 문화제를 개최했지만 오히려 경찰이 차벽을 설치하는 등 영도주민들의 불편을 야기시켰다”며 “시민불편의 책임을 희망버스에 전가하는 행위를 즉각 중지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국가인권위원회 부산사무소에 진정을 내고 경찰의 직무유기와 직권남용에 대한 인권위의 시정권고를 요청했다. 경찰이 지난 2차 희망버스 때와 마찬가지로 살수액을 무단방류한 것에 대해서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를 통해 책임을 묻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