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시간면제(타임오프) 한도를 둘러싼 현대자동차 노사의 기싸움이 여름휴가 기간에도 계속되고 있다.

김억조 현대차 대표이사는 여름휴가 사흘째인 1일 임직원에게 가정통신문을 보내 “타임오프는 그동안 남용된 전임자 문제를 고치기 위해 도입된 것이지 결코 노조를 무력화시키기 위한 제도가 아니다”며 “(금속노조 현대차지부는) 무조건 거부만 할 것이 아니라 다른 회사의 사례를 참고해 현대차 노사의 실정에 맞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표이사는 이어 “일부 인원이 아직도 구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투쟁만을 선동하는 등 시대의 흐름과 직원들의 의식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며 “진정 무엇이 우리 모두를 위한 길인지 직원 여러분의 냉철한 판단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회사측이 타임오프 문제를 강조하고 나선 것은 이에 대한 노사의 이견이 팽팽하기 때문이다. 타임오프 문제가 정리되지 않아 여름휴가 전 임금·단체협상 타결도 불발된 상태다.

특히 타임오프 적용인원을 놓고 노사의 의견차가 크다. 회사는 지난달 26일 열린 실무협상에서 유급 근로시간면제자 26명, 무급 상시전임자 79명, 기간전임(근태 활용) 25명을 인정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지부는 유급 근로시간면제자와 무급 전임자를 합친 숫자가 현행 전임자수인 230여명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부 관계자는 “타임오프와 관련해 현장이 혼란에 빠져 있는데 회사는 현실과 동떨어진 원칙만을 강조하고 있다”며 “지부의 운영과 직결되는 타임오프 문제의 해법은 노사가 자율적으로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