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 진출한 유통기업들의 올해 경영실적은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이 나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가 해외에 진출한 국내 유통기업 58곳을 조사한 결과다.

이에 따르면 올해 해외에서 이윤을 남길 것으로 전망한 기업은 전체의 56.1%로 집계됐다. 손익분기점 접근과 적자경영을 예상한 기업은 각각 29.8%, 14.1%로 나타났다. 흑자경영을 예상한 중소기업의 비율은 61.9%로, 대기업(40.0%)보다 20%포인트 이상 높았다.

사업형태별로는 도매업(55.9%)보다는 소매업(56.5%), 진출형태별로는 합작투자(41.2%) 업체보다 단독투자(62.5%) 업체의 흑자경영 예상 비중이 높았다. 흑자경영의 이유(복수응답)로는 "매출 증가"(96.0%)가 가장 많았고, 상품수익성 개선(68.0%)과 변동비 감소(4.0%)가 뒤를 이었다.

올해 해외법인의 매출성장률 전망치는 19.7%로, 지난해보다 2.5%포인트 오를 것으로 예측됐다. 앞으로 3년간 연평균 37.5%의 높은 성장세를 이어 갈 것으로 조사됐다.

해외진출에 성공하기 위한 요소(복수응답)로는 철저한 현지화(48.3%)와 상품 및 서비스 차별화(41.4%)·브랜드 및 품질관리(22.4%)·현지 인력관리(19.0%) 등이 꼽혔다.
 
해외진출 확대 계획과 관련해서는 '적극적' 또는 '소폭'으로 확대하겠다는 기업이 각각 29.3%, 50.0%로 나타났다. 해외진출 유망국가(복수 응답)는 중국(51.7%)·베트남(36.2%)·인도(32.8%)·인도네시아(15.5%) 순이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