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기초노령연금 적용 대상을 축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가운데 민주노총·빈곤사회연대 등 9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노후빈곤 해소와 기초노령연금 인상을 위한 운동본부(준)’은 12일 서울 종로구 계동 보건복지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변화된 입장을 내놓지 않으면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 단체는 진수희 보건복지부장관이 지난달 27일 열린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당정협의’에서 기초노령연금 지급대상 축소방안을 언급한 데 이어 30일 진행된 국회 연금특위에서 기초노령연금 인상에 소극적 태도로 일관했다는 점을 문제로 삼았다. 이들 단체는 “이는 장관 개인의 입장이나 우발적 발언이 아니다”며 “지난해부터 검토돼 온 ‘국민연금과 기초노령연금 재구조화 기본방향 및 모형안’에 기초한 준비된 발언이자, 국회 연금특위의 기초노령연금 인상 논의를 겨냥한 정치적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복지부의 검토안은 크게 두 가지다. 2028년까지 기초노령연금을 10%로 인상하되, 대상자를 현행 70%에서 40%로 줄이자는 것이다. 이들 단체는 “이러한 방안은 윗돌을 빼서 아랫돌을 괴는 방식에 불과하다”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가장 높은 빈곤율과 대다수 노인들이 생활고에 허덕이는 우리나라 현실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복지부안은 국회 연금특위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기초노령연금 인상 논의에 찬물만 끼얹고 있다”며 “3년 넘게 방치돼 온 기초노령연금 인상시기와 방법, 재원마련을 결론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