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조선분과 소속 노조들이 조선소 내 중대재해 근절을 위한 집중행동에 나선다.
10일 노조에 따르면 올 들어 대우조선해양에서만 7명의 사망재해자가 발생하고, STX조선에서는 지난해 10월부터 지금까지 6명의 노동자가 일하던 중 숨졌다. 지난해와 올해 대우조선과 STX조선에서 각각 2차례에 걸쳐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이 실시돼 무려 1천여건에 달하는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사례가 적발됐다. 하지만 노동부의 개선명령에도 불구하고 중대재해가 멈추지 않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통계로도 확인된다. 국회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7월 기준 조선업의 재해율은 0.71로 산업일반 재해율(0.4)보다 높았다. 주로 떨어지거나, 넘어지고, 끼이는 이른바 3대 재래형 재해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노조 조선분과는 “사업주들의 생산 지상주의와 하청 증가에 따른 안전보건조치 방기, 재해예방시스템의 붕괴, 노동부의 사업장 지도·감독 소홀 등이 조선업종 중대재해의 원인”이라며 “현 상태가 방치되면 조선소 노동자들은 대책 없이 죽거나 산재를 당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조선분과는 13일 노동부 통영지청 앞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정부와 사용자를 상대로 중대재해 척결을 위한 대안 마련을 촉구한다. 결의대회는 이달 28일까지 이어진다. 조선소 내 서명운동과 출근·중식 홍보전도 병행된다. 조선분과는 이번 집중행동 기간 동안 사업장 내 집중안전점검을 벌이고, 위험상황이 발견되면 곧바로 작업중지에 나설 계획이다. 또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개최해 사업주를 상대로 ‘안전조치 확보 없는 공기단축 금지’도 촉구한다. 기존에 발생한 사고성 재해에 대해서는 사업주를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노동부에 고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