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기업과 한진중공업의 노사갈등이 경찰의 개입으로 악화되고 있다. 회사측이 고용한 사설경비용역의 폭력시비는 묵인하다시피 하는 경찰이 "불법행위를 막는다"는 이유로 노동자들에게 물리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

23일 노동계에 따르면 지난 22일 밤 9시께 충남 아산시 둔포면 유성기업 아산공장 입구에서 유성기업 조합원과 노동단체 회원 1천100여명이 경찰 18개 중대 1천500여명과 충돌했다. 경찰은 집회신고가 난 장소로 이동하는 조합원들의 이동을 저지하고, 조합원들에게 최루액이 섞인 물대포를 뿌린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과 조합원 간 몸싸움이 벌어져 일부 조합원들이 부상을 입고 병원으로 후송됐다.

앞서 같은날 오전에는 유성기업이 고용한 사설경비용역 150여명과 회사측 관리자 150여명이 출근투쟁에 나선 조합원 200여명을 향해 쇠파이프와 소화기 등을 휘둘렀다. 이 과정에서 일부 조합원들이 두개골 골절과 타박상 등을 입고 병원으로 후송됐다. 현장에 배치돼 있던 경찰은 용역들의 물리력 행사에 특별한 제재를 가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충남지방경찰청은 23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밤 충돌로 경찰 108명이 다치고 진압복과 헬멧·방패·무전기 등 진압장비 96점이 파손되거나 분실됐다"고 밝혔다. 김기용 청장은 “외부세력과 합세한 유성기업 노조원들이 불법으로 공장 진입을 시도했다”며 “노조 집행부와 폭력행위에 가담한 노조원들을 엄정히 처벌하고, 현재 집회신고가 나 있는 시위를 포함해 불법집회로 변질될 우려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 모든 시위를 전면 금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속노조는 반박성명을 내고 “경찰은 용역깡패의 불법폭력을 방조했고,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폭력으로 억압했다”며 “경찰은 추적·체포·무관용 등의 단어를 동원해 노조와 조합원을 겁박할 것이 아니라 조직폭력배나 다름없는 용역깡패와 이들을 고용해 폭력을 사주하는 유성기업 회사측에 엄정한 법질서를 적용하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오전 부산 영도구청은 봉래동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정문과 서문 인근 인도에 설치돼 있던 천막 11개 동을 철거했다. 영도경찰서는 경찰 4개 중대를 철거현장 주변에 배치했다. 경찰은 또 이달 11일 ‘희망의 버스’ 행사에 참여해 사다리를 타고 조선소 안으로 들어갔던 노동단체 회원 47명에게 추가로 출석요구서를 보냈다. 지금까지 경찰의 출석요구를 받은 참가자는 모두 92명이다. 경찰은 이들에게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미신고집회·해산명령불응)과 집단 건조물 침입,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적용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