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는 8일 오후 울산교육연수원에서 ‘자동차 부품사업장 대표자 비상회의’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노조 소속 사업장 240여곳 가운데 자동차 부품사 비중이 절반이 넘는다. 이날 회의에는 부품사 100여곳과 현대차·기아차·한국GM 등 완성차업체의 노조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문상환 노조 정책실장은 “최근 완성차업체 관계자들이 부품사가 밀집한 경주지역 등을 순회하며 ‘여유 물량을 쌓아 두라’고 지시하고 있는 정황을 볼 때 제2의 유성기업 사태가 어디에서 터질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부품사 노조들 사이에 ‘이대로는 안 된다’는 경각심이 높아져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원청업체인 현대차가 유성기업 노사의 교대제 개편 논의에 개입해 노사합의 문구까지 조율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부품업계에 '다음 타깃은 누가 될까' 하는 식의 불안감이 퍼져 있다는 것이다.
원-하청 불공정거래 문제도 주요 과제로 부각될 전망이다. 유성기업의 경우 제품을 제때 납품하지 못하면 원청업체에 시간당 18억원의 손해배상금을 지불하도록 하는 내용의 계약을 맺어 왔다. 문 실장은 “시간당 18억원이면, 1주일만 물어도 회사의 1년 매출액보다 많은 액수를 내야 하는 꼴”이라며 “이런 불공정거래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단위사업장 차원의 임금·단체협상을 넘어 부품사 노조들의 공동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