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위원장 박유기) 소속 자동차 부품사 노조들이 원청업체 공동투쟁을 모색한다. 유성기업 사태를 통해 표면화된 하청업체에 대한 원청업체의 노사관계 개입을 비판하고, 원-하청 불공정거래 관행 개선을 촉구할 방침이다.

금속노조는 8일 오후 울산교육연수원에서 ‘자동차 부품사업장 대표자 비상회의’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노조 소속 사업장 240여곳 가운데 자동차 부품사 비중이 절반이 넘는다. 이날 회의에는 부품사 100여곳과 현대차·기아차·한국GM 등 완성차업체의 노조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문상환 노조 정책실장은 “최근 완성차업체 관계자들이 부품사가 밀집한 경주지역 등을 순회하며 ‘여유 물량을 쌓아 두라’고 지시하고 있는 정황을 볼 때 제2의 유성기업 사태가 어디에서 터질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부품사 노조들 사이에 ‘이대로는 안 된다’는 경각심이 높아져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원청업체인 현대차가 유성기업 노사의 교대제 개편 논의에 개입해 노사합의 문구까지 조율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부품업계에 '다음 타깃은 누가 될까' 하는 식의 불안감이 퍼져 있다는 것이다.

원-하청 불공정거래 문제도 주요 과제로 부각될 전망이다. 유성기업의 경우 제품을 제때 납품하지 못하면 원청업체에 시간당 18억원의 손해배상금을 지불하도록 하는 내용의 계약을 맺어 왔다. 문 실장은 “시간당 18억원이면, 1주일만 물어도 회사의 1년 매출액보다 많은 액수를 내야 하는 꼴”이라며 “이런 불공정거래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단위사업장 차원의 임금·단체협상을 넘어 부품사 노조들의 공동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