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파견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지난해 파업을 벌인 현대자동차 사내하청 비정규 노동자들에 대한 중징계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16일 “현대차는 집단해고와 노조 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현대차 전주공장은 최근 징계위원회를 열고 지난해 파업에 참가한 사내하청 노동자 전원에 대한 징계를 결정했다. 해고 15명을 비롯해 정직 9명·감봉 280명 등이다.
 


전북본부는 이날 오전 고용노동부 전주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징계는 징계 대상자의 소명기회조차 차단한 채 졸속으로 이뤄졌다”며 “현대차 사내하청 비정규 노동자들의 투쟁은 지난해 대법원의 불법파견 판결로 정당성이 확보됐고, 이번 징계는 아무런 명분이 없다”고 주장했다. 전북본부는 “현대차 자본은 정규직화 대신 대대적인 징계를 통한 노조 말살의 칼을 빼들었다”며 “그런데도 자본의 횡포를 견제하고 감시해야 할 노동부는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내하청 노동자들에 대한 대대적인 징계는 울산·아산공장에서 먼저 시작됐다. 앞서 울산공장에서 징계를 받은 사내하청 노동자 539명 중 484명이 지난 13일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및 징계 구제신청을 제기했다. 이 중 46명이 해고자다. 아산공장에서도 39명이 해고되고 158명이 정직 등 징계를 통보 받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