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1주년 세계노동절을 맞아 양대 노총이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전면 재개정을 위해 정부를 상대로 공동투쟁을 벌이겠다고 선언했다.

한국노총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노동운동 탄압 분쇄! 노조법 전면 재개정! 5·1절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했다. 조합원 13만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 이날 대회에서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은 “4·27 재보선 결과를 엄중히 받아들여 노조법 재개정에 나서는 등 국정기조를 전면 쇄신할 것인지, 아니면 내년 총선·대선에서 또다시 국민적 심판을 받고 쓸쓸히 퇴장할 것인지는 이명박 정부의 결단에 달렸다”며 “현 정권에 보내는 최후통첩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양대 노총은 정부와 모든 대화를 중단하고 강력한 공동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제노동계 인사들의 연대사도 소개됐다. 샤란 버로우 국제노총(ITUC) 사무총장은 “한국의 현행 노조법은 노동자의 노동기본권을 심각하게 침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존 에반스 경제협력개발기구 노동조합자문위원회(OECD-TUAC) 사무총장도 “전임자임금이 정부 개입이나 강제적 입법사항이 아니라 노사 간의 자유롭고 자발적인 단체교섭에 의해 해결돼야 할 문제라는 국제노동기구(ILO)의 지속적인 권고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까지 행진한 뒤 행사를 마쳤다.
민주노총은 같은날 오후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제121주년 세계노동절 민주노총 기념대회’를 열고 “최저임금 현실화와 노조법 전면 재개정, 민생파탄 책임 이명박 정권 규탄”을 외쳤다. 수도권지역 조합원 2만여명이 참가한 이날 대회에서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1천일 넘게 길거리 투쟁을 벌이고, 먹튀자본의 정리해고로 쫓겨나고, 대법원 판결을 지키라고 분신하고, 세간까지 압류당하고, 100일 넘게 고공농성을 하는 ‘노동귀족’이 지구상 어느 나라에 존재하냐”며 “이명박 정권은 노동자들의 인간다운 삶을 위해 양대 노총과 야당이 공동발의할 노조법 전면 개정안을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보정당 대통합과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위해 노동계가 힘을 합치자는 제안도 나왔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노동자들이 야권단일화 후보를 지지한 결과 4·27 재보선에서 승리할 수 있었다”며 “노동존중·사람중심의 세상을 위해 노동자들과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는 “야권단일화 후보를 지지해 준 노동자들 덕분에 배관공 노동자가 국회에 입성할 수 있었다”며 “오는 9월 진보적 대통합 정당의 출범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결의대회를 마친 뒤 서울광장에서 명동까지 행진하며 경찰과 한때 대치하기도 했다. 민주노총의 이날 행사는 서울을 비롯해 15개 지역에 분산돼 진행됐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10만여명이 모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경제5단체는 이날 공동명의 보도자료를 내고 "일부 야당과 양대노총이 노조법 재개정이라는 정치투쟁에 매달리는 것은 노동귀족들의 밥그릇 지키기"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