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가 ‘5·1절 121돌 기념 남북노동자 통일대회 실무회담’ 참여를 추진해 온 양대 노총의 방북을 불허했다.

28일 노동계에 따르면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북한 조선직업총동맹과 '남북노동자통일대회' 개최 문제 논의차 개성에서 실무접촉을 하기 위해 지난 26일 실무자 4명의 방북신청서를 통일부에 제출했다. 이에 통일부는 “신청 내용이 필요한 법적 요건을 갖추지 않았고 천안함 사건에 따른 대북지원 전면 중단 조치(5·24 조치)가 유효한 상황인 점을 고려해 방북 불허 방침을 27일 양대 노총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서울 정부종합청사 후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한반도 평화를 염원하는 남북 노동자들의 절절한 요구에 대해 ‘불허’로 대답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남북 노동자 자주교류사업에 대한 이명박 정부의 탄압과 방해가 극에 다다르고 있다”며 “남북이 한자리에 모여 행사를 치를 수 없다 할지라도 남북노동자통일대회를 반드시 성사시키겠다”고 밝혔다.

2001년 금강산 온정리에서 처음 열렸던 남북노동자대회는 2007년 경남 창원 대회를 마지막으로 중단됐다. 이번 방북이 무산됨에 따라 양대 노총은 서울과 평양에서 각각 노동자대회를 열되 공동합의문을 발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