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수급업무(현금수송업무)를 통폐합하는 내용이 포함된 한국은행의 조직개편에 대해 노동계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금융노조 전북은행지부(위원장 두형진)는 3일 성명을 내고 “한국은행 전북본부의 화폐수급업무 중단계획을 전면 백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은행은 전북본부를 비롯해 전국의 9개 중소형 본부가 취급해 왔던 화폐수급업무를 부산·대구·대전·광주·경기본부 등 5개 대형본부로 2012년까지 이전하는 내용이 포함된 조직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한은 계획대로 조직개편이 이뤄지면 전북은행을 포함한 전북지역 금융기관들은 2시간가량 소요되는 대전이나 광주본부에서 현금수송업무를 처리해야 한다. 현금수송시 사고 위험성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지역 통화량 감소나 자금순환 악화로 지역경제가 어려워질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전북은행지부는 “전북은 다른 지역에 비해 통화수급량이 많고 지방은행 본점이 소재된 곳이라는 지정학적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며 “이번 한국은행의 결정은 대국민 편의와 중앙은행의 공적기능을 고려하지 않은 전형적인 탁상공론의 결과로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두형진 위원장은 “지부의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상급단체도 노동계와 연계해 강력한 저지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사무금융연맹 소속인 한국은행노조도 “화폐수급업무 폐지는 중앙은행의 위상을 스스로 저하시키는 행위”라며 최근 반대서명 운동과 집회를 개최하는 등 한은의 조직개편에 반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