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관리공단 노조가 다음달 22일 발족하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 통합 될 공단 산하 수도권 매립본부 직원 고용승계 및 지정폐기물 사업장 민영화반대를 주장하며 다음달 4일부터 단계적으로 총파업에 들어갈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수도권 주민들의 쓰레기 처리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인천시 서구에 위치한 627만평 규모의 수도권 매립지를 운영하는 환경관리공단 산하 수도권매립본부(정원 124명)와 서울·경기·인천 등 3개 지방자치체의 공동조합인 수도권매립지 운영관리조합(정원 49명)이 다음달 22일 수도권 매립지 관리공사로 공식 통폐합된다.

조직통폐합 과정에서 기존 양대 조직의 인원감축이 불가피해지자 수도권매립본부는 물론 수도권 매립지운영 관리 조합에 공무원을 파견한 3개 지자체들도 구조조정을 이유로 현 조합원의 전원 고용승계를 환경부에 요구하고 있다.

특히 환경관리공단 노조는 환경부가 새로 출범할 공단에 임원과 관리업무를 맡을 직원 등을 투입하려는데 대해서도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환경관리공단 노조는 “2000만 수도권 시민의 생활폐기물 처리장인 수도권쓰레기 매립지를 국가공사화하면서 3개 시·도와 관련기관의 전문인력 투입을 도외시한 채 환경부의 잉여인력을 투입하는 것은 비도덕적 처사”라고 밝혔다.

환경관리공단 노조는 26일 경인지역 5개 사업장이 총파업 찬반투표를 벌여 99%의 찬성률을 기록한데 이어 28일까지 집계될 전국 사업장의 투표결과가 총파업 찬성으로 나올 경우 다음달 4일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1단계 파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그러나 환경부는 “새로 생기는 공사에 통폐합되는 기관의 기존 인력의 고용을 모두 승계하라는 주장은 무리”라며 “환경관리공단은 새 공사에 남지 않는 인력을 흡수키로 하는 등 노조의 고용승계요구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환경부 관계자는 또 “이원화된 조직을 그대로 합쳐놓기만 할 경우 운영의효율성을 기할 수 없고 이번에 발족되는 매립지관리공사가 공사형태인 만큼 환경부의 준비단 인력 등이 새 공단으로 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노조 주장대로 수십 명이 아니라 필요한 최소 인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