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근로자공제회의 공공기관 지정을 놓고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공제회 역할과 공공기관 지정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홍희덕 민주노동당 의원과 홍영표 민주당 의원은 건설근로자공제회 운영방안과 관련한 토론회를 10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공동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이병훈 중앙대 교수(사회학과) 사회로 진행되며, 심규범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이 발제자로 나선다. 임운택 계명대 교수(사회학과)·김성호 변호사(법무법인 태평양)·김근성 대한건설협회 기술환경실장·김종태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사무처장·김경하 한국노총 건설기계노조 지도위원·도태호 국토해양부 건설정책관 등이 토론자로 참석한다.
 
최근 고용노동부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공제회를 공공기관으로 지정하는 방침을 기획재정부에 통보했다. 적립금 규모가 커짐에 따라 사업운영 투명성과 공공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는 게 노동부의 설명이다. 올 10월 현재 공제회 퇴직공제부금적립액은 총 1조3천924억원에 달한다. 하지만 공제회를 공공기관으로 지정할 경우 공제회 설립취지와 역할에 배치될 수 있다는 우려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기재부는 제반자료 검토와 현황조사를 거친 후 노동부와 협의를 통해 공공기관 지정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